여름휴가를 책임져줄 비니키의 역사와 종류

비키니의 유행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각 시대와 문화에 따라 다양한 스타일이 등장한다. 다양한 패션 트렌드와 사회적인 변화에 영향을 받아온 비키니. 어느 시기에 어떤 스타일이 인기를 끌었는지 알아보자.

비키니의 시대별 이야기(1940년대부터 현재까지)

1940년대 첫 비키니 디자인 출시

비키니 수영복의 출발점은 1940년대부터다. 1946년 7월5일 프랑스 파리의 디자이너 루이 레아르(Louis Reard, 1897~1984)가 수영복 ‘비키니’를 처음 만들었다. 비키니라는 이름이 지어 진 이유는 비슷한 시기에 비키니 섬에서 핵실험이 진행되고 있었는데 핵실험 만큼이나 충격적이고 뜨거운 반응을 얻기 위해서 였다.

하지만 ‘세상에서 가장 작은 수영복보다 더 작은 수영복’이란 파격적인 광고 문구와 함께 세상에 등장한 비키니는 안타깝게도 당시 대중적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패션 모델들이 쇼를 거부할 정도로 사회적 논란을 일으킨 과감한 디자인이였다.

같은 시대에 유행하던 수영복은 원피스 형태로 속바지와 치마 혹은 반팔과 반바지 등을 함께 착용할 정도로 노출이 적었다. 미국에서는 정해진 길이보다 짧으면 벌금을 물기도 했다.

1950년대 비키니의 대중적 전파 시기

비키니가 대중적으로 전파 되기 시작되었다. 51년에는 최초로 비키니 착장이 있는 미스 월드대회가 개최되었다(물론 대부분 미인 대회에서는 여전히 비키니 착장을 채용하지 않았다).

특히 이시기는 핀업걸의 최고 전성기로 비키니는 그녀들의 파격적인 노출 스타일과 함께했다. 1953년 칸 영화제에서 프랑스 여배우인 브리지트 바르도(Brigitte Bardot)가 비키니를 착용하면서 인기를 끌었다.

비키니의 대중화를 이끈 이는? 당대 최고의 스타 마릴린 멀로다. 하지만 여전히 보수적인 사회였기 때문에 동시에 질타를 받기도 했다.   

1960년대 다양한 디자인의 비키니 출시

1960년대 서구에서는 개인의 자유와 성 평등 운동이 일어났다. 이런 시대적 배경은 비키니 패션도 변화시켰다.

본격적으로 다양한 디자인과 컬러, 패턴이 나오기 시작한 시기이다. 여성들의 다양한 취향에 부합하는 스타일이 나오기 시작했고 컷아웃, 스트랩 디테일이 추가되는 경우도 있었다. 패턴은 체크, 플라워, 스트라이프, 도트 등 다양한 패턴이 출시 되었다. 특히 높은 허리선의 비키니가 유행했다.

이쯤부터 비키니가 일반 여성들에게도 점차 흔해지기 시작했다. 한국에서는 1966년 부산 해운대 해수욕장에 비키니가 등장해 큰 화제를 모았다. 오늘에 비하면 무척 얌전한 디자인이었지만 말이다.

1970년대 보헤미안 스타일

많은 나라에서 개인의 자유와 성 평등 운동이 일어났다. 자연스레 비키니도 보편화되기 시작했다.70년대를 강타한 보헤미안 무드에 맞춰 다양한 색상과 패턴, 실루엣의 비키니가 등장했다.

1980년대 과장된 비키니

과장된 스타일과 플래시 컬러(섬광처럼 번쩍이는 강한 컬러)가 유행하던 시기다. 비키니도 이에 영향을 받았다. 높은 허리, 골절된 디자인 및 귀여운 프릴과 같은 요소가 인기를 끌었다.

1990년대 미니멀리즘

90년대 패션하면 미니멀리즘이 빠지지 않는다. 비키니 역시 블랙 컬러와 깔끔한 선이 강조되 디자인이 큰 인기였다. 즉, 미니멀한 디자인과 단정한 실루엣이 주목받았다.

2000년대 이후 지속가능한 비키니

다양한 스타일의 비키니가 등장했고, 개인의 취향과 체형에 맞는 다양한 선택이 가능해졌다. 과감한 노출보다는 편안하게 착용할 수 있는 디자인과 지속가능한 소재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지속가능한 소재와 다양성을 존중하는 소재가 인기를 끌고있다. 주로 바다에 버려진 그물이나 페트병이 착한 수영복의 소재가 되고 있다. 이는 해양 쓰레기를 줄이는 1석2조의 효과를 얻고있다.

비키니의 역사는 여성의 자율성과 사회적인 변화를 반영하며 끊임없이 진화해 왔다. 사회적인 기회가 늘어나면서 여성들은 자신의 몸과 스타일을 표현할 수 있는 자유를 누리고 있다. 비키니는 그 자유로움의 상징과도 같다.

비키니의 종류

삼각형 비키니 (Triangle Bikini)

상단이 삼각형 모양의 컵으로 이루어져 있다. 하단도 삼각형 형태로 심플한 디자인이다. 일반적으로 삼각형 맨 위와 양 옆에 달린 끈으로 사이즈를 조절할 수 있다.

밴드 비키니 (Band Bikini)

상단이 밴드 형태로 되어 가슴을 감싸는 디자인이다. 하단은 일반적으로 삼각형 형태이거나 스트랩으로 이루어진다.

원피스 비키니 (One-piece Bikini)

상하의가 하나로 이어진 디자인으로 전체적으로 몸을 덮는 스타일이다. 다양한 컷아웃이나 스트랩 디테일로 장식된다.

플러터 비키니 (Flutter Bikini)

상단이 플러터 슬리브 형태로 되어 있는 디자인이다. 어깨를 부드럽게 감싸주는 디테일로 여성스러운 느낌을 강조한다.

하이웨이스트 비키니 (High-waist Bikini)

하의가 허리선을 높게 올라가는 디자인이다. 허리를 강조하며 볼륨감 있는 디자인으로 레트로한무드나 뱃살 부분의 체형 보정을 원하는 분들에게 인기가 높다.

땋은 노스 비키니 (Bandeau Bikini)

상단이 스트랩이 없는 평평한 디자인으로 가슴을 완전히 드러내는 스타일이다. 일부 디자인은 별도의 스트랩을 홀터넥으로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스타일의 비키니가 있다. 가장 중요한건 자신의 체형에 잘 어울리는 걸 선별 한 후 선호 브랜드와 패션 트렌드에 맞는 비키니를 구매 해야 실패 확률이 낮아 진다는 점!

아 그리고 수영복은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댓글 남기기

CATCHUP SOURCE 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계속 읽기

Scroll to Top